본문 바로가기
리뷰/도서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에 대한 소개?

by 나베이어 2023. 8. 25.
반응형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20주년 특별 기념판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로버트 T. 기요사키가 저술한 책으로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고 해서 읽어봤습니다.

1997년에 출간된 이 책은 베스트셀러로서 널리 알려졌습니다. 키요사키의 작품은 그의 두 아버지를 비교함으로써 그가 얻은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 두 아버지 중 특히 부자 아버지의 관점으로 그가 배우고 실천한 여러 지식들과 교훈을 설명해 주는 내용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가 읽고서 제 나름대로 정리를 해보자면...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목차

 

사고방식의 진화

키요사키는 돈과 부에 관하여 변화딘 사고방식을 키우는 것의 중요성을 적극적으로 강조합니다. 그는 독자들에게 월급을 위해 일하는 전통적인 생활방식에서 벗어날 것을 권하고 대신 소득 창출 자산과 수동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재정지식

기존 교육 시스템에 대한 설득력 있는 비판이 이 책에 스며들어 있습니다.

기요사키는 진정한 부는 자산, 부채, 소득 역학, 지출 관리 등 금융의 미묘한 차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축된다고  주장합니다.

 

자산-부채 이분법

책에 나온 중요한 개념은 자산(재정 자원을 증가)과 부채(통화 준비금을 감소) 간의 구분입니다. 기요사키는 개인이 경제적 자율성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소득 창출 자산을 획득하는데  우선순위를 두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창업과 투자

창업노력과 투자는 금융자립의 두 축입니다. 기요사키는 사업시작, 부동산 투자, 다양한 투자 기회 탐색을 권장합니다.

 

계산된 위험감수

이 책은 독자들이 계산된 위험을 대담하게 받아들이고 실패를 재정적 승리를 향한 여정의 필수 구성요소로 받아들이도록 설명합니다.

 

학습 중심의 직업윤리

기요사키는 단디 수입을 얻기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지혜, 숙련도 및 통찰력을 쌓기 위해 일하는 개념을 제시합니다. 그는 업무정신의 이러한 변화가 전망향상과 재정적 확장을 더 발전시킬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책이라고 합니다. 동기를 부여하는 내용과 기존의 상식과 달리하는 금융에 대한 해석을 칭찬하지만 반대쪽 설명은 실행 가능한 지침을 전달하는데 실패하고 지침 중 일부가 다양한 재정상황과 일치하지 않다고 합니다.

 

본질적으로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는 일반적인 금융 선입견에 대한 자기 탐구에 대해서 독자들에게 재정적 성공을 위한 여러가지 방향을 생각하고 재정 지식을 가지라고 설명합니다. 포괄적인 재무의 청사진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이 책은 재무에 대한 생각과 지식을 전합니다.

 

느낌

책을 읽고 난 느낌은... 뭐랄까? 일단은 저의 개인적인 기준이겠지만 어렵습니다.

정말 이 책을 읽고서 삶의 방향이라 해야하나 기타 어떤 목적을 가지셨다는 분들... 존경합니다. 제가 부족한 탓 일지는 모르겠지만 너무 어렵습니다. 글씨도 너무 작아서 노안이 와버린 저로서는 읽는데 상당한 불편함을 겪었답니다.

여러 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무슨 말을 하는지는 대충 알겠는데 표현이 너무 불편해서 이게 맞는 건가 하는 그런 느낌?

내용은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추천하는 이유도 알 수 있을 것 같고, 저는 불편했지만 내용은 매우 좋은 것 같습니다.

한 번쯤 읽어보시길 권장합니다.

 

늘~ 행복하기!

 

 

반응형

댓글